본문 바로가기
여행

아사쿠사 센소지에서 해야 할 2가지(기도할 때 얼마?/운명점 해보기)

by kitsch 2023. 12. 4.
반응형

센소지에서 해야 할 2가지
센소지에서 해야 할 2가지

들어가며

제가 이전 글에서, 센소지에 대한 설명을 해드렸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센소지 절에서 꼭 해봐야 할 2가지, 본당에서 기도하기와 운명점 해보기를 말씀드리려 합니다.

 

아직 센소지 정보를 찾아보지 않았다면?-제가 작성한 글로 넘어갑니다.

본당에서 기도하기

사원에 접근할 때 방문객은 먼저 센소지 사원의 바깥문이자 아사쿠사 와 도쿄 도시 전체의 상징인 가미나리몬 (천둥의 문)을 통해 들어갑니다. 천둥의 신이 사원을 보호한다 이런 느낌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사쿠사 센소지 가미나리몬
가미나리몬


안에 들어가게 되면 본당에 들어가는 줄을 서고, 자기 차례가 되면 앞에 돈을 넣고 기도를 드립니다.

아사쿠사 센소지 본당
본당 입구


왜 돈을 넣나요?

'오세나이'라고 불리며, 사원에 기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사원을 지원하고, 사원에서 수행하는 종교적 활동에 대한 감사의 표시로 하는 행위이며, 기도하는 사람이 신에게 겸손하고 진실된 마음을 보여주는 행위로 여겨진다고 합니다.

 

얼마나 넣어야 하나요?

일반적으로 소액의 동전을 넣습니다. 일본인들은 5엔이나 50엔과 같은 금액을 넣기도 합니다. 이유는 아래 항목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무엇을 기도하나요?

일반적으로 건강, 행복, 가족의 안녕, 학업이나 직업에서의 성공, 사랑과 같은 개인적인 소망을 기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기도문화의 경우 일본의 전통적인 신앙문화와 매우 연관성이 깊습니다. 이런 기도를 통해 영적인 안식을 찾으려는 일본인들의 시도라고 생각되네요.


동전은 5엔 또는 50엔으로!

일본인들은 주로 절에 동전을 넣을 때 5엔 또는 50엔을 사용하는데요.

5엔 동전: '고엔'(ごえん)이라는 단어는 일본어로 '5엔'을 의미하는 동시에 '인연' 또는 '연결'이라는 의미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5엔 동전은 좋은 인연이나 관계를 가져다주는 행운의 상징으로 여겨진다고 합니다.

50엔 동전: 50엔 동전은 특별한 언어적 의미를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고쥬엔'(ごじゅうえん)이라는 발음이 '고엔'(ごえん, 인연)과 유사하게 들립니다. 이러한 발음의 유사성 때문에 일부는 50엔 동전을 긍정적인 인연과 연결시키기도 한다네요.

외국인들은 잘 모르는 독특한 문화인만큼, 미리 5엔 50엔 동전을 준비해가셔서 특별한 문화를 즐기셨으면 좋겠습니다.

 

운명 점은 꼭 해보기(오미쿠지)

센소지 사원에서의 '운명 점' 또는 '오미쿠지'(おみくじ)는 일본의 전통적인 운세 쪽지로, 방문객들이 자신의 운명을 점치는 데 사용됩니다.

반응형

오미쿠지란?

오미쿠지는 일본의 사원이나 신사에서 발견할 수 있는 작은 종이 쪽지로, 방문객들이 무작위로 뽑아 자신의 운세를 점치는 방법입니다. 이 쪽지에는 건강, 사랑, 학업, 재물 등 다양한 측면에서의 운세가 적혀 있습니다. 오미쿠지의 위치는 절에 들어가서 본당을 바라본 상태에서 우측에 위치해 있습니다.

 

오미쿠지 뽑는 방법

오미쿠지를 뽑기 위해서는 기부함에 100엔의 기부금을 내고, 번호가 적힌 막대들이 모여있는 통을 흔듭니다. 그리고 안에서 하나의 막대를 뽑고, 적힌 번호에 맞는 수납장에서 쪽지를 뽑습니다.

아사쿠사 센소지 오미쿠지
오미쿠지

위 사진에 투입함이 보이고, 그 앞에 보이는 수납함의 경우 자신의 번호에 맞는 운세가 들어가 있습니다.

막대통 흔들기

동영상은 번호가 들어있는 막대통을 흔드는 모습입니다.

오미쿠지의 종류

오미쿠지에는 대개 '대길'(大吉, 매우 좋음), '중길'(中吉, 좋음), '소길'(小吉, 조금 좋음), '평'(吉, 보통), '흉'(凶, 나쁨), '대흉'(大凶, 매우 나쁨) 등의 등급이 있습니다.

아사쿠사 센소지 오미쿠지 종이
내가 뽑은 오미쿠지 종이

위 번호 옆에 나와있는 것으로 좋은지 나쁜지 판단하시면 됩니다 저의 경우 흉(凶, 나쁨)을 뽑았습니다. 영어로 설명을 보셔도 되고, 구글 번역기를 통해 확인하셔도 될 거 같습니다!

오미쿠지의 활용

좋은 운세라면 기분 좋게 종이를 챙겨가시면 됩니다.
안 좋은 운세를 뽑았다면, 안 좋은 운세를 두고 간다는 의미로 바로 옆에 안좋은 운세 쪽지를 에두는 곳이 있습니다. 이곳에 쪽지를 묶고,

안 좋은 기운을 두고 가시면 됩니다.

아사쿠사 센소지 종이
흉이 나온 운세를 묶는 사진

결론

센소지에서 해봐야 할 2가지 할 일과 왜 해야 하는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정리해 드렸습니다. 센소지를 방문하시는 많은 분들이 글을 보시고 즐거운 시간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

 

728x90
728x90